외식 문화가 발달한 홍콩은 대표적인 미식 강국이다. 국수, 완탕, 어묵 등은 특히 홍콩 사람들이 선호하는 간편하고 저렴한 식사. 로컬처럼 하루를 꽉 채울 수 있는 홍콩 판 삼시 세끼 메뉴를 준비했다.
홍콩 사람들이 아침 메뉴로 가장 선호한다. 한국과 달리 걸쭉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 쌀만 넣는 방식부터 야채와 고기를 더하는 방식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늦은 밤 야식으로도 제격.
한입 사이즈 완자를 생선으로 끓인 국물에 넣어 먹는 요리. 국수를 곁들이면 유명한 완탕면이다. 완자는 새우 살과 다진 돼지고기를 7:3 비율로 섞은 뒤, 밀가루 피로 얇게 감싸서 만든다.
'마음을 두드린다'라는 의미로 점심시간에 가볍게 즐긴다. 투명한 피에 새우가 비치는 ‘하가우’, 노란 피가 돼지고기를 감싸는 ‘샤오마이’, 쌀가루로 만든 ‘청펀’ 등은 한국인 맞춤 메뉴.
생선 살을 다져 만든 어묵을 굽고, 찌고, 데우고 끓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해 먹는다. 홍콩 사람들이 최고 간식으로 꼽는 ‘피시 볼’은 쫀득쫀득하고 매콤한 카레 소스를 더해 먹는다.
기본 육수에 각종 채소, 해산물, 고기를 데쳐 먹는 방식으로 샤부샤부나 훠궈와 유사하다. 주문한 재료를 냄비에 넣고 익으면 각종 소스에 찍어 먹는다. 홍콩에는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핫팟 음식점이 많으니 늦어도 포기하지 말자.
홍콩에서 면은 주식으로 쌀, 계란, 밀가루로 만들어 볶거나 끓여 먹는다. 현재 가장 유명한 면 식당은 카우키(九記). 홍콩 영화 배우 양조위의 단골 식당으로 추천 메뉴는 진한 국물의 소고기 국물 면과 카레 볶음면이다.
여행의 시작과 끝 원더투어